일본에는 판매할 수 없는 한국 성경김, 이유는 무엇일까요? 많은 분들이 이미 아실지도 모르지만 저는 최근에 알게 된 흥미로운 사실입니다. 그럼 왜 포장지에 대한민국 지도표를 넣게 되었는지 그 사연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성격식품 성경김
대한민국 지도표가 들어가있는 김 회사는 바로 성경식품이라는 회사로, 대표는 임영청입니다. 2015년 5월 14일에 설립되었고 본사는 대전광역시 대덕구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30여 년간 식품업계에서 일헀던 그는 대한민국 지도를 브랜드로 내세운 것에 대해 자랑스러움과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표 성경식품 ‘성경’의 뜻은 김을 통해 대전에 위치한 지방 중소기업이 최고에 올라 김의 수도를 이루겠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일본에는 판매할 수 없는 이유
일본에는 판매할 수 없는 이유는 포장지에 독도사진을 넣어서 수출이 막혔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뜻을 굽히지 않고 변함없이 계속 독도를 표기하고 있습니다. 한국김은 일본에서도 인기가 많아서 판매도 만만찮게 많이 되었을텐데 흔들리지 않는 모습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한국지도에 독도가 들어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일본으로서는 억지를 부리고 있는 상황이니 수입을 할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뭐 미국에도 잘 팔리고 있고 크게 아쉬울건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미홀푸드 입점 등으로 3년사이 40배로 크게 성장을 이루었다고도 하니까요. 요새 한국 냉동김밥의 인기로 인해 김 수요도 엄청나게 폭발했다고 하니 더욱더 번창할 것 같습니다. 독도표기로 인해 자국내에서도 굉장히 우호적이고 성경김 자체도 맛있다는 글들이 많이 보입니다. 마트에서 김을 구입할때 딱히 상호를 기억하지는 않아서 먹었었는지 잘 기억이 안나지만 마트에 들리게되면 주의깊에 한번 찾아서 먹어봐야 겠습니다.
압도적 수출식품
한국김이 인기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원래 일본에서도 한국김이 유명해서 한국으로 한번 관광오면 김은 필수적으로 사가는 식품 중 하나로 알고 있습니다. 러시아에서도 꾸준하게 주문이 들어오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마른김 수출이 눈에 띄게 증가했고, 오히려 마른김은 전쟁이후 더 증가했다고 하네요. 마른김은 요리할때 활용할수 있고, 본인들 입맛에 맞는 요리를 할수 있는 문화가 비슷해서 인듯합니다. 김은 우리나라 농수산식품 전체를 통틀어 압도적으로 1위를 달리는 수출식품입니다. 바다의 반도체라고 불릴만큼 엄청난 효자식품인것 같습니다. 원래 김은 바다의 잡초라고 생각할만큼 서양인들에게는 혐오하는 식품중 하나였습니다. 최근에서야 그 영양과 낮은 칼로리 등으로 인해서 슈퍼 푸드라는 인식이 강하게 여겨졌답니다. 김을 생산하는 한국, 일본, 중국 중 우리라가 세계의 50프로를 점유하고 있지만 일본김도 만만치 않게 추격해오는 듯 합니다. 일본은 마른김 등급제가 있을 정도로 엄격하게 심사기준을 세워서 등급을 매기는 반면 우리는 아직 그런 선별법이 없어서 자칫 상대적으로 저평가받기도 합니다.
한마디
평소 촉촉한 쌀밥에 김을 얹어서 자주 먹고 있는데요. 좋은 기업이 오랫동안 사랑받을수 있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수 있도록 자주 사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맛있다는 글들도 많구요. 미국에서도 잘 팔리고 있고, 더불어 자국 및 세계 곳곳에서 더욱 더 사랑받는 기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도 오늘 식사는 성경김으로 맛있는 식사시간을 가지는건 어떨까요?